[경험공유] 주식투자 실패 2020-11-28


2005~6년 어느날 왜 그랬는지 주식에 손을 대기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 저는 당연히 주식에 대해 전혀 무관심했고 따라서 아는것도 전혀 없었습니다.
특별한 준비도 없는 상태에서요. 같은 회사에 다니는 직장동료가
돈을 많이 벌었다는 말에 두 귀가 솔깃했던 것 같습니다.
직장생활을 꽤했고 부지런히 돈을 모았기 때문에
대략 가진돈이 2600~3000만원쯤 됬던거 같습니다.
나름 신중하게 한다고 한것이 역시나 1년은 넘기지 못했습니다.
상한가 따라잡기. 하한가 따라잡기. 해당 종목뉴스가 뜨면 따르릉하고 알람을 울려주는 뉴스매매... 등등
별의별 방법으로 당시로선 할수있는 최선의 방법을 동원해서 투자를 했는데
결과는 참담하기 이를데 없었습니다. 처음에는 잘되다가 나중에는 빚까지 지게되니 회사도 그만두고
피시방에 앉아서 하염없이 줄담배를 피워대며 매수와 매도버튼을 열심히 누르면서 화장실에도 못가고
원금은" 0 " 이 되고 빛으로 2000여만원이 생겼으니깐요.
지나고 보면 그때가 조선, 철강, 화학등의 선전으로 대세 상승기였더라고요.
차후로 주식이란 걸 알게 된 것 자체가 너무 후회가 되었고
처음 저에게 주식에 관한 이야기를 해주던 그 직장동료도 밉고 저 자신도 싫고
살고 싶은 생각이 없었습니다. 빛을 지고 있는 상황에서 부모님의 도움을 빌려
지금의 아내를 만나게 되었으니 부모님께도 못할짓을 한거죠.
그 후로 집사람을 만나고 나서도 추가로 1년정도가 그 빛을 갚는데 걸렸던거 같네요.
세월이 흘러 지금이야 담담하게 그때를 회상할수있지만 그 당시엔 내가 왜 사나 ..... ^^ 싶었습니다.
다행이 너무나 가정적이고 현명한 아내를 만나 거기에서 희망을 얻을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주식이라면 넌덜이를 치던 제가 다시 시작했네요. 이번엔 3년이 지난 지금까지
원금도 잃지 않았고 소소하지만 은행이자보다는 조금 더 나은 수익도 생기고요.
지금 생각하면 주식투자 실패는 투자가 아닌 도박이였습니다.
주식이란건 잘못사용하면 독약이고 잘 사용하면 아주 좋은 제테크수단이라고
제 개인적으로 그런 생각이고 소소하게 하는것이 좋을거 같습니다. 
 
 

전문가 답변 본 답변은 개인 소견으로 참고하여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전문가 김기동

    2020-12-01 오전 11:33:21

    정말로  값 비싼  수수료를  지불하고   이제는 바람직한  선생님 자신에 맞는   주식투자 원칙및  철학을  정립하신 것 같아  저도 마음이  좋습니다.
    선생님에게는   소중한  금액의  손실이기 때문에   얼마나  마음이  아팠을지  가늠하지 쉽지 않습니다.
    선생님의  입장에서는  엄청난   수업료를  지불하고,  투자실패를 통하여  적지않은  교훈을  얻으신 것  같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듯이   모든 투자에서   정답은  없습니다. 
    각자  자신에게  맞는  투자 원칙과  자기자신이  정립한  여러 기준이  있을 뿐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투자원칙과  기준을 정한다 하더라도    특정 상황에서   엄격하고 정확하게   지키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선생님께서는   3년 전부터  다시 주식투자를  시작하셨지만,  사실  저도  직장생활의  대부분을  금융기관, 그것도  증권회사  투자관련 부서에서
    근무 하였지만  개인적으로도  개별 주식은  권유해 드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요즘같이   유동성 확대에 따른  자산가격 상승기에   주식투자에 나서는 분들에게는  적절하지 않은  조언이 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특정 자산에  대한  투자에  국한하지 않고,  앞으로  선생님이  준비 계획하시는  투자활동이나   투자대상 자산에 관한  검토를
    하실때   이러한  뼈아픈  투자실패에서  체득한  소중한  자신만의  투자 원칙과  기준들을  잊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직접 경험에서  얻어진  교훈 보다   더 뛰어난  가르침은  많지 않다고  생각 합니다.
    이상과 같은  단순한  저의  소견을  참고하시어,  선생님의  향후  투자활동에  관한  결정시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자산관리사
    홍 성균  올림.

소셜 답변

sessloginoutionclear 목록